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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양우리 아기 얼마나 컸을까?

아기 여정의 시작
  • 수정

    수정은 마지막 생리 시작일로부터 14일 전후에 일어납니다. 수정 후 90시간 동안 세포 분열을 거듭해 다세포체가 되며 나팔관을 통해 서서히 자궁으로 이동합니다. 빠르게 증식하는 세포들은 배아 내에 몇 겹의 보호막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보호막은 곧 아기의 장기로, 뼈로, 그리고 근육, 뇌, 신경망, 피부, 각막, 손톱과 같은 외부 장기로 발달하게 됩니다.

  • 3주간의 변화

    순환계 또한 발달하기 시작하며 5주 차 막바지에는 아기의 심장도 뛰기 시작합니다. 9주 차의 아기는 입과 혀가 이미 형성되기 시작했으며, 2~3cm로 성장한 아기는 눈이 더욱 뚜렷하게 보이게 되고 코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자라게 됩니다. 임신 12주 차에 들어서면 아기는 단 3주 만에 크기가 2배로 성장하여 약 6cm가 됩니다. 놀랍게도 아기는 이제 완전히 형성되어 주요 장기, 뼈, 근육이 자리를 잡았으며, 앞으로 성장하고 발달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되었습니다.

  • 영양섭취 신경쓰기

    임신 초기는 태아의 뇌세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비타민C, 엽산, 철분, 비타민D, 오메가3 등 영양섭취에 특히 신경쓰세요.
    특히 엽산은 보조제 복용을 권장합니다. 임신초기는 매우 민감한 시기이므로 약물복용과 X선 촬영은 피합니다.

임신초기 꼭 챙겨 먹어야 할 것

비타민 C: 건강한 세포 형성을 위한 필수 비타민

비타민 C는 임신 첫 4주 동안의 균형 잡힌 식단에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엄마의 몸이 아기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준비하는 동안 이 영양소는 건강한 세포를 유지하고 콜라겐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은 피부, 혈관, 연골과 같은 조직과 장기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빠르게 성장하는 태반을 구성하는 기초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엽산: 임신초기 필수 영양소

엽산은 아기의 척추와 신경계를 형성하기 위해 이미 닫히고 있는 신경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매일 엽산 보충용 제품 600~800mcg을 섭취하면 척추이분증과 같은 신경관 결손 발생률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 동안에는 엄청난 양의 엽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식품만을 통해서는 충분한 양을 섭취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엽산 보충용 제품 섭취가 권장됩니다. 임신 12주 차까지 계속 섭취하시면 됩니다.

철분: 생각의 양식

철분은 임산부를 위한 건강 식단을 구성하는 주요 영양소입니다. 철분이 있어야 적혈구가 임산부와 태아에게 산소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아의 인지 능력 발달을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비타민 C가 철분 흡수율을 높이는 반면, 칼슘은 이를 억제합니다. 차와 커피에 들어 있는 페놀산, 그리고 통곡과 두류에 있는 피틴산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때는 과일 주스를 마시거나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한 조각을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D: 아기 뼈를 위한 영양 보험

비타민 D는 임산부를 위한 건강 식단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입니다. 몸 속의 칼슘과 인산염 조절을 통해 아기의 뼈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보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양의 비타민 D가 공급되면 아기의 비타민 D 결핍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임신 기간 동안 아기의 뼈 발달을 도울 뿐 아니라, 이 기간 임산부가 섭취하는 비타민 D는 아기가 태어난 후 몇 달간 의존하게 될 영양 저장분에 축적됩니다.
임신 기간 동안 매일 10㎍의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메가3: 두뇌발달을 위한 건강한 지방산

오메가 3 지방산 중 한 종류인 도코사헥사엔산 즉, DHA는 아기의 뇌 발달에 기여합니다. 또한 아기의 정상적인 시력 발달을 보조하고 아기의 생후 발달, 특히 첫 해 동안의 정상적인 시각 발달과 관련이 있습니다.
DHA는 출산 후에도 모유를 통해 전달되어 계속해서 아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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