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리시아 영유아 뉴트리션 한국

No.1 Europe in infant Nutrition

1000일의 동반자 - 영아기

임신부터 두 돌까지의 올바른 영양,
아이 평생 건강을 좌우합니다.

성장엄마, 저 이만큼 컸어요!


  • 아기의 감각발달
  • 근육발달
  • 신체와 두뇌 자극 방법
  • 유대감 형성하기
  • 의사소통 학습 능력

각 항목을 클릭하여 세부내용을 확인하세요

close

아기의 감각 발달

1개월차 아기 중에는 벌써부터 미소를 짓는 아기도 있습니다. 아기는 웃고 싶을 때 웃게 마련이지만 간지럼 태우기, 안아 주기와 놀이 등을 통해 아기를 웃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신생아는 시야가 좁아 사물을 흐릿한 형태로만 볼 수 있습니다. 출생 직후에는 겨우 20~30cm 거리 내에 있는 것만 볼 수 있습니다.

2개월차 아기의 시력은 계속 발달 중입니다. 그렇지만 이제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되는 아기도 있습니다. 이 월령의 아기들은 상당수가 화려한 무늬와 원색을 더 좋아하는 한편 음영 차이를 구분하기가 점점 쉬워집니다.

3개월차 아기는 점점 더 효과적으로 발달하는 감각을 사용해 주변 세계를 탐험합니다. 아기는 눈으로 물체의 움직임을 뒤좇을 수 있고 곧 멀리서도 익숙한 얼굴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청력이 발달 중에 있어 큰 소리를 내면 아기가 깜짝 놀랄 수 있습니다.

close

근육 발달

1개월차의 대부분의 아기들은 여전히 머리를 제대로 가누지는 못하지만, 아기의 목과 상체 힘이 세져 배를 바닥에 대고 누운 상태에서 목을 약간 들어올리기 시작하다 팔로 지탱하는 방법을 서서히 배워 나갑니다. 아기의 타고난 움켜잡기 반사 능력 또한 강화되며 손바닥에 닿는 물체는 무조건 움켜잡게 됩니다.

2개월차의 아기는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신체적으로 발달합니다. 먼저 머리를 지탱하는 목 근육이 강화되고, 이어서 어깨, 가슴, 등 아래 부분이 튼튼해지면서 다리는 가장 늦게 발달합니다. 또한 아기가 자기의 손을 발견할 때쯤이면 본능적인 움켜잡기 반사 능력은 감소합니다. 그러면서 더욱 광범위한 운동 능력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물체를 더듬어 볼 수 있습니다.

3개월차에서 엄마는 곧 목 근육의 발달로 인해 아기가 고개를 들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아기는 또한 배를 대고 누워있을 때 다리를 힘차게 버둥거리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손은 여전히 대단히 흥미로운 존재임이 드러나며 물체를 직접 잡지는 못하더라도 물체를 향해 손을 뻗어 잡으려고 시도할 수 있습니다.

close

아기의 신체와 두뇌를 자극하는 방법

근력 증가를 도울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아기가 모빌을 잡으려고 하도록 아기의 손이 살짝 닿지 않는 높이에 모빌을 설치하거나 음악 소리가 나오는 모빌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손과 눈의 협응 능력이 향상되는 한편 눈 앞의 물체를 인식함으로써 두뇌가 자극됩니다.

close

유대감 형성의 아름다움

엄마와 아기가 서로 피부를 맞대고 가슴으로 감싸 안는 캥거루 케어(Skin-to-skin contact)는 엄마와 아기의 교감을 쌓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가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게 됩니다. 아기는 엄마의 손길에 편안함을 느끼고 엄마나 아빠가 안아줄 때 진정됩니다.

close

의사소통 능력 학습

2개월의 아기는 엄마의 목소리에 본능적으로 반응하여 까르륵거리는 소리나 옹알이를 하게 되며, 엄마는 곧 그러한 소리의 의미를 알 수 있게 됩니다.

3개월의 아기는 곧 입술을 사용하여 쉽게 소리 낼 수 있는 ㅍ, ㅂ, ㅁ 등의 자음을 사용하여 말하기 연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엄마’, ‘아빠’를 가장 먼저 말하는 아기가 많은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close
close

 알려드립니다.

1:1 문의 접수 하러가기 취소하기
close

 알려드립니다.

1:1 문의 접수 하러가기 취소하기
close

 알려드립니다.

1:1 문의 접수 하러가기 취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