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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만큼 힘든 모유 수유, 어떻게 하면 될까요?

모유 수유가 아기에게 가장 좋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며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경험에 완전히 익숙해지려면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처음에 너무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실망하지 마세요. 올바른 방법으로 연습을 거듭하면 곧 익숙해질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팁을 따르면 모유 수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팁


1. 쿠션을 사용해 편안한 자세를 취한 후 아기의 코가 엄마의 유두와 나란하게 하여 아기의 몸 전체를 엄마의 몸쪽으로 밀착시키세요.
2. 아기의 윗입술이 유두에 살짝 닿도록 아기의 머리를 뒤로 살짝 젖힙니다.
3. 아기의 목 뒤쪽과 어깨를 받쳐주어야 하지만 머리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4. 아기가 입을 크게 벌리면 아기를 가슴 쪽으로 끌어 당깁니다.
5. 아기가 유두를 제대로 물면 아랫입술이 뒤로 말리고 아기의 윗입술 위쪽으로만 유륜(유두 주위의 어두운 색의 피부)이 보이게 됩니다. 아기가 유두를 제대로 물었는지 확인하세요. 제대로 물었다면 유두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아기가 젖을 먹는 동안에는 볼이 둥글게 꽉 차 보입니다. 또한 귀 주위가 움직이면 젖을 삼키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7. 모유 수유 중에는 아기의 몸 전체가 엄마 쪽을 향해야 하므로 아기의 배가 항상 엄마 쪽을 향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8. 아기가 젖을 먹는 동안 팔을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세요. 아기가 엄마의 가슴을 누르거나 만질 수 있도록 하여 젖이 더 잘 돌도록 하세요.
9. 한쪽 가슴당 20분간 수유합니다. 아기가 젖을 먹는 도중에 중간중간 쉬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잠이 들면 가볍게 깨우세요.

모유 수유 시 건강한 식사를 위한 팁

아기는 엄마가 먹는 음식의 맛을 느끼기 때문에 엄마가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록 아이의 이유식 적응력이 높아집니다.
또한 엄마가 제대로 된 식사를 하면 모유량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 하루에 다양한 과일과 채소를 다섯 번 이상 나누어 드세요.
  • 주 2회 이상 생선 섭취하세요. (등푸른생선 1회 포함)
  • 하루에 2리터 (8컵 이상)의 물을 섭취하세요.
  • 진한 차와 커피, 술은 삼가 하세요.
  • 탄수화물군 권장 음식: 통곡물 빵, 현미, 감자 등
  • 단백질군 권장 음식: 살코기, 가금류, 생선, 달걀, 콩
  • 칼슘 권장 음식 :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
  • 섬유질 권장 음식: 통곡물, 콩, 과일, 채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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