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트리시아 영유아 뉴트리션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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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일의 동반자 - 유아기

임신부터 두 돌까지의 올바른 영양,
아이 평생 건강을 좌우합니다.

성장건강한 미래를 위한 아기 영양

아기 수유 및 영양

첫 돌까지는 모유(분유)가 아기에 필요한 영양의 대부분을 공급할 수 있지만 이유식으로 특정 필수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는 이유식을 먹으면서 다양한 맛과 질감을 경험하고 씹는 법을 배우며 말하는 데 중요한 근육을 튼튼하게 만드는 동시에 조기에 건강한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다양하고 영양가 있는 건강 이유식은 유아기까지 아기의 학습 능력과 발육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며 평생 건강을 지켜주는 기반이 됩니다. 이유식에 어떤 영양 성분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고 어떤 식품이 가장 좋은 공급원인지 알아보세요.

신선 식품의 영양을 최대한 살려 이유식 만드는 팁

바나나, 아보카도, 망고와 같은 특정 식품은 으깨거나 퓌레로 만들기 쉽습니다. 보통 퓌레로 만들기 전 익혀야 하며 함유된 비타민을 보존하면서 조리하는 최선의 방법은 찌거나 전자레인지로 익히는 것입니다. 식품을 삶을 경우 소량의 물만 사용하고 으깨거나 퓌레로 만들기 적당한 정도로만 삶으세요. 다양한 컬러 푸드를 주면 아기는 여러 가지 비타민과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초기 이유식은 모유(분유)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모유(분유)에서 얻는 영양을 보충하는 용도여야 합니다.

아기의 발육에 필수적인 영양

철분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철분이 감소하기 시작해 이 시기부터는 철분을 반드시 이유식에 포함해야 합니다. 철분 섭취가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미숙아는 임신 후기에 정상적으로 축적되는 철분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특히 식물성 식품으로부터 얻는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므로 식물성 식품은 가능하면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도록 하세요.

  • 등푸른생선 및 육류
  • 케일, 시금치 등의 짙은 녹색 잎채소
  • 콩류
  • 말린 과일

아연

아연은 신체가 탄수화물, 단백질 및 식품의 기타 영양분을 사용하도록 돕는 기능을 하며 면역 체계를 돕고 긁히거나 베인 상처를 치유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 육류
  • 우유 및 치즈
  • 시리얼

칼슘

아기의 뼈와 치아의 건강한 발달에 필요한 칼슘은 아기가 성장하면서 골격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며 아기가 성인이 될 때까지 체중의 약 2%를 구성합니다. 일반 우유에도 칼슘이 함유되어 있지만 철분 함량이 낮아 12개월 미만의 아기에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
  • 브로콜리, 배추, 오크라 등의 녹색 잎채소 (시금치 제외)
  • 대두 및 두부
  • 견과류(곱게 분쇄한 것)
  • 칼슘 강화 밀가루로 만든 식품
  • 뼈째 먹을 수 있는 등푸른생선(씹기 어려운 뼈가 있는지 확인할 것)

칼륨 및 셀레늄

칼륨은 대부분의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영양소로 근육이 제 기능을 하도록 돕는 기능을 하며 체액의 균형을 조절하는 데 관여합니다. 대부분의 음식에 들어있기 때문에 따로 보충해줄 필요는 없으나 아기가 먹기 적합한 음식을 통해 칼륨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셀레늄은 중요한 항산화제로서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 과일 및 채소
  • 콩, 두류
  • 견과류(곱게 분쇄한 것)
  • 우유
  • 육류 및 생선
  • 브라질 너트(곱게 분쇄한 것)
  • 육류 및 생선
  • 달걀

비타민 D

평생 아기를 지탱해줄 건강한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 칼슘과 인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비타민 D의 가장 효율적인 공급하는 방법은 햇빛을 받는 것입니다. 선크림을 사용할 경우 햇빛에서 비타민 D를 합성하는 능력이 차단되므로 음식과 보조제로 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합니다.

  • 등푸른생선 (청어, 연어, 정어리, 고등어)
  • 달걀
  • 비타민 강화 시리얼

비타민 B12

비타민 B군 중 하나인 B12는 아기의 신경 체계 발달에 사용되며 아기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적혈구를 만들고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에도 관여합니다. 대부분의 공급원은 동물성 식품이므로 이유식을 대부분 또는 완전히 채식으로 구성하는 경우 아기의 영양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육류
  • 연어 및 대구
  • 우유 및 치즈
  • 달걀
  • 비타민 강화 시리얼(제품 성분 표시를 통해 비타민 B12이 많은 지 확인할 것)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 3는 아기의 뇌 발달과 정상 시력 발달에 도움이 되며 성장 후 심장병 발병 위험도 낮춰줍니다. 등푸른생선이 가장 대표적인 오메가 3의 좋은 공급원이며 일주일에 1~2회 아기의 이유식에 섞어 줄 수 있습니다. Aptamil을 포함한 대부분의 분유에는 아기의 발달에 충분한 양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 등푸른 생선(정어리, 연어)
  • 영양 강화 달걀
  • 영양 강화 빵
  • 아마씨, 호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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